본문 바로가기
반려견 정보

강아지 눈물 원인, 해결할 수 있는 관리 방법과 눈물자국 예방TIP

by CoCo맘 2024. 11. 1.

강아지를 키우는 반려인이라면 눈물자국에 대해 고민한 적이 있을 겁니다. 특히 흰색 털을 가진 강아지를 키우고 있는 보호자라면 눈물자국에 대한 걱정이 더 깊을 수 있습니다. 눈물자국은 강아지의 미적 문제뿐만 아니라 건강에도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강아지 눈물 원인과 눈물자국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는 방법과 예방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포스트에서는 아래 사항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강아지 눈물 원인
2. 강아지 눈물자국 관리방법(해결)
3. 눈물자국 예방하는 법

강아지 눈물자국 원인 관리 예방

 

강아지 눈물 원인

강아지 눈물은 사람처럼 투명하지만 여러 가지 원인으로 눈물자국이 생길 수 있습니다. 눈물이 많이 흘러서 생기는 문제는 유루증이라고 하며 눈물의 철분이 산화하여 갈색으로 변하는 것입니다. 눈물이 많을수록 눈물자국이 심해지는 데 눈물이 왜 나는지 그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막힌 비루관

눈물이 나오는 비루관은 눈과 코를 연결하는 관으로 이 비루관이 이물질이나 염증으로 인해 막히거나 변형되어 눈물이 흘러넘치게 됩니다. 말티즈, 푸들 등은 선천적으로 눈물을 내보내는 비루관이 좁거나 막혀있는 경우가 있어 눈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눈물이 흘러 넘쳐서 갈색 눈물자국이 심한 말티즈

 

2. 눈 주변의 털

눈 주변의 털이 자라는 방식에 문제가 있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아지 눈썹이 안쪽으로 자라면서 각막을 자극해 눈물을 나게 할 수 있습니다. 시츄나 퍼그 등 안구가 튀어나와 있는 견종은 눈이 털에 쉽게 찔릴 수 있어서 눈물이 날 수 있습니다. 

 

3. 질병

잇몸 염증이 있는 경우 세균이 잇몸에서부터 올라와 눈을 자극해 눈물이 나기도 합니다. 또한, 결막염, 각막염, 녹내장 등 안과 질환이나 귀의 감염증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강아지 유루증 원인

 

4. 알레르기

알레르기가 눈물 양을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사료를 바꾸었거나 새로운 간식을 먹고 난 후 눈물이 많아졌다면 사료나 간식으로 인한 식이 알레르기가 원인일 수 있습니다. 특히, 주된 단백질원인 닭고기, 오리고기, 소고기, 양고기 등 육류에서 알레르기가 쉽게 발생합니다. 이런 경우 동물병원을 방문해 알레르기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꽃가루, 미세먼지 등 외부 환경 자극으로 인해 눈물이 증가할 수 있으며, 눈 주변을 깨끗하게 관리하지 않을 경우 눈 밑의 습한 부위에 감염이 발생하여 눈물 자국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강아지 눈물자국 해결 관리방법

눈물이 계속 흐르면서 눈 주변이 젖고 지저분해지면서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대로 방치하면 악취가 나고 세균에 감염돼 피부에 염증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강아지는 눈 주변이 가려워서 자주 비비거나 긁으면서 외상을 입게 되기도 합니다. 강아지 눈물자국은 눈 건강과도 직결되므로 관리를 잘해주어야 합니다.

눈 주위 털을 평소에 관리하여 눈을 자극하지 않도록 합니다. 눈물자국으로 악취나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솜에 식염수를 적셔 닦아주거나 강아지 눈 세정제를 이용해 닦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눈물 자국을 방치하면 세균이 번식할 수 있으니 정기적인 관리를 해주어야 합니다.  

 

안전한 성분의 강아지 눈 세정제

 

또한 음수량이 부족하지 않도록 물을 잘 챙겨주고 유루증이 있는 강아지에게는 수돗물 대신 정수된 물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 유루증의 원인이 알레르기로 의심되면 가수분해 단백질이나 곤충 사료로 바꿔보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가수분해는 식이 알러지의 주원인인 동물성 단백질을 작은 분자로 만들어 알레르기 유발 요인을 없애줍니다. 

 

눈물 자국 관리가 잘된 하얀색 털의 비숑

 

눈물이 너무 심한 경우는 눈물을 억제하는 약물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다만 간에 부담을 줄 수 있고 내성이 생길 수 있는 항생제 성분이므로 주의하여야 하며, 어린 강아지에게 사용할 경우 관절 이상이 나타날 수 있는 성분도 있기 때문에 반드시 수의사와 충분히 상담 후 사용하도록 합니다. 

 

눈물 자국이 비루관 막힘으로 인해 발생하는 경우 비루관을 개방하는 수술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누관 개통술은 영구적이 아니라 다시 막힐 수 있으므로 심각한 경우가 아니면 추천하지 않습니다. 

 

 

눈물자국 예방하는 팁

강아지 눈물자국은 강아지 눈 건강과 연관되므로 평소 주기적인 관리로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먼저, 눈물자국 관리방법에서 언급한 대로 강아지 눈 주변을 늘 깨끗하게 관리해야 합니다. 눈 주변 털을 짧게 정리하고 눈 세정제로 눈물자국을 주기적으로 닦아내도록 합니다.

 

또한, 강아지 눈물자국 예방에 도움을 주는 음식을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 건강에 도움을 주는 음식으로는 당근, 토마토, 블루베리, 단호박 등 채소와 비타민A가 많은 황태도 좋습니다.

 

주기적인 관리로 눈물자국 예방

 

따로 음식으로 챙기기 어려울 때는 오메가 3, 비타민A, 아스타잔틴, 루테인 등 강아지 눈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영양제를 선택해 먹이도록 합니다. 노령견의 경우 소화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황태가 원료인 제품을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눈물 개선에 효과적인 눈 영양제

 

또한, 눈물자국 관리방법에서 언급한 가수분해 단백질이나 곤충사료를 급여하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프로바이오틱스와 오메가3가 함유된 제품이 좋고 인공 색소와 방부제가 포함된 사료는 제공하지 않도록 합니다. 강아지 눈물은 먼지 같은 외부 환경이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먼지를 최소화하도록 집을 깨끗하게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수분해 단백질 사용한 눈물개선 유기농 사료

 

강아지 눈물 자국은 식단, 다른 질병 등을 원인으로 증상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눈물 자국이 개선되지 않고 다른 증상이 동반된다면 수의사와 상담해 보세요. 

 

포스팅 안내

강아지 백내장 총정리(증상, 원인, 관리법, 치료)

 

강아지 백내장 총정리(증상, 원인, 관리법, 치료)

강아지 백내장은 눈에 있는 수정체가 불투명해지면서 눈이 뿌옇게 보이며 시력을 잃어가는 강아지의 대표적인 안과 질환입니다. 주로 8세 이상의 노견에게서 흔하게 발견되지만 유전성 요인으

cocohund.com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 BEST 10, 하루 섭취(급여)량과 주의사항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 BEST 10, 하루 섭취(급여)량과 주의사항

강아지에게 시중에 판매하는 간식을 급여하는 것보다 강아지에게 좋은 음식 재료를 간식으로 주는 것이 강아지 건강에 훨씬 도움이 됩니다. 이러한 간식 급여는 강아지에게 평소 자연식, 생식,

cocohund.com

챙겨주면 좋은 강아지 영양제 종류 BEST 4, 좋은 성분 영양제 고르는 법

 

챙겨주면 좋은 강아지 영양제 종류 BEST 4, 좋은 성분 영양제 고르는 법

보호자는 반려견이 오래오래 옆에서 건강하게 있어주기를 바라며, 그런 마음으로 강아지에게 영양제를 급여하는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시판되는 많은 영양제 종류 중에 강아지의 건강 관리를

cocohund.com

함께 보면 좋은 글입니다.